본문 바로가기

한겨레:온

환경의 날 『은평기후환경연대』 출범

 

환경의 날 『은평기후환경연대』 출범

2019년 06월 07일 (금) l 최호진 주주통신원l chj1959c@hanmail.net
▲ 환경의 날 행사

은평기후환경연대의 발족이 2017년도 응암성당 남학현 스테파노 신부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은평기후환경연대는 은평과 밀양이 함께하는 연대 및 은평구 관내 환경에 관심이 있는 정당, 시민사회가 모여 은평탈핵연대가 확대 개편되면서 태동된 연대체이다.

▲ 환경캠페인 포스터

그동안 몇 차례 대표자 회의를 거쳐 은평기후환경연대로 명칭을 변경하여 연대 단위로 확대하게 되었다.

세계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새로히 출범식을 갖게 되어 은평구 연신내역 물빛공원에서 뜻깊은 행사를 열었다.

이날 다음과 같은 출범 선언문을 발표하며 행사를 마쳤다.

일 시 2019. 6. 5. (수)

장 소 물빛공원

주 관 은평기후환경연대

▲ 출범선언문 발표

『은평기후환경연대』 출범선언문

‘협동과 연대의 힘으로, 주민참여운동을 통해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위기에 대응하고 에너지전환을 이루어내겠다!’

핵발전소 없는 세상을 꿈꾸며 다양한 실천 활동을 해왔던 『은평기후환경연대』가 2019년 ‘환경의 날’을 맞아 『은평기후환경연대』로 새롭게 출범함을 선언한다.

그동안 은평의 환경·생태단체와 종교기관, 제정당은 핵발전소는 깨끗하지 않고 경제적이지 않으면 정의롭지도 않다는 생각으로 탈핵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핵발전소는 한번 사고가 나면 온 나라를 불모지로 만들 수 있으며, 고준위 방사성 핵폐기물은 수십만 년 동안 격리·보관해야 할 만큼 우리와 미래 세대에게 아주 위험한 독성 물임을 자각하고 탈핵을 외쳐왔다.

무엇보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서 핵발전소 신규건설을 막고, 수명 끝난 노후원전 폐쇄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여전히 우리 앞에는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전환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이 놓여있다.

기후변화위기, 에너지 위기, 생물 다양성 위기, 미세먼지 위기, 쓰레기 위기 등 심각하고 복합적인 환경·생태위기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독자적인 문제일 뿐 아니라 상호 간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위기를 증폭시키며 지구생태계와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해마다 재난 수준의 폭염을 겪으면서 기후변화가 이제 이론의 영역이 아니라 현실의 문제임을 절감하고 있다.

현대 인류가 기반하고 있는 화석에너지는 언젠가는 바닥날 유한한 자원일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과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임을 우리는 알고 있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플라스틱과 생활 쓰레기는 결국 바다에까지 흘러가 해마다 수백만에 이르는 바다생물을 죽이고 있다.

결국 이러한 환경·생태위기는 하루에 100종의 생물종을 멸종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생명 없는 지구를 향해 질주하고 있다.

이대로 가면 우리 인류의 미래는 없다고 감히 주장할 수 있는 이유이다.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 공동의 미래는 없다는 절박함을 안고 우리 모두 이 자리에 섰다.

『은평기후환경연대』를 새롭게 출범하면서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전환도시 은평’, ‘지속 가능한 은평’을 목표로 환경생태위기에 대응하는 ‘기후환경운동’을 펼쳐나가고자 한다.

탈핵을 꿈꾸는 에너지전환 운동과 지구 온도 상승을 1.5℃로 낮추기 위해 지역에서부터 실천하는 기후변화대응 운동 그리고 미세먼지 없는 건강한 삶터와 쓰레기 없는 자원순환도시를 만들기 위해 은평주민들과 함께 연대하고 실천할 것이다.

쉽지 않은 길임을 알고 있다. 지구 차원의 커다란 문제도 결국은 지역의 실천과 변화를 통해 해결해 왔음을 역사적 사실이 증명하고 있고, 개인의 힘은 비록 작지만 연대와 협동을 통한 집단적 행동과 실천은 새로운 세상을 창조할 수 있음을 수많은 ‘성공한 시민혁명’이 증명하고 있기에 우리는 주저하지 않고 주민들과 함께 걸어 나갈 것이다.

오늘 우리가 선택하고 행동한 결과가 바로 우리 미래임을 우리는 선언한다.

2019. 6. 5 (수)

 

은평기후환경연대

응암동성당, 서문교회, 열린선원, 생태보전시민모이A, 에코데일리, 은평아동청소년네트워크, 은평지역아동센터연합회, 은평지역교육콘텐츠협의회, 지구지킴이에코맘, 전환마을은평, 태양과바람에너지협동조합, 박주민국회의원실, 강병원국회의원실, 정의당은평지역위원회, 은평녹색당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아남은자의 슬픔  (0) 2019.06.12
화엄사 '흰구름가는길' 카페  (0) 2019.06.12
파발제, 전통을 담고 평화로 가는 길  (0) 2019.06.04
환생, 그리고 인생  (0) 2019.06.04
집담회가 변했어요  (0) 2019.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