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주민이 만드는 주민참여축제!
은평구 참여예산 주민총회가 2011년11월 11일 오후1시반부터 은평구 은평홀에서 개최되었다.
지역회의 주민 제안사업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을 위해 주민 500여 명이 참석, 구 창설사상 최대의 참석인원을 기록하면서 참여예산에 대한 구민들의 참여의식이 높다는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은평구청장(김우영)의 인사말과 서울특별시장의 축사와 많은 내빈들의 격려사 참여예산시민위원장의 참여예산제 운영보고를 듣고 그동안의 홍보영상을 보면서 많은 박수를 받았다.
각동 16개 지역회의위원장이 주민제안사업 설명을 하고 각동의 특별한 복장과 관심을 끌기 위한 퍼포먼스 등 익살스런 모습으로 자기가 속한 동의 순위가 당첨 되도록 최선을 다해 참석자 전원이 두 개의 투표권을 행사했다. 약 9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 우선순위를 정하는 투표였다.
참여예산제란 지방자치단체장이 독점적으로 행사해왔던 예산 편성권을 지역사회와 지역주민들에게 권한 이양을 통해 예산편성과정에 해당 지역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것을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주민 참여제도이다.
이날 참석한 서울시장에게 은평구 구민들이 희망 메세지를 붙인 현판을 직접 전달하는 행사도 아울러 가졌으며, 시민이 구청장이고, 시장이다, 서울시민이 어디에 살든 똑같은 혜택을 받도록 하고 활발하게 한다면 적극적인 지원을 최선을 다해 해주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1년간의 위원회구성, 조례제정, 예산교육, 참여위원모집에 이르기 까지 많은 힘을 기울인 은평구청장과 참여예산 담당관실의 모든 공무원의 노고에 감사한다.
최호진 시민기자 / 20111114 11:47